Fright Night

피그말리온(조지 버나드 쇼) 본문

책과 영화/책

피그말리온(조지 버나드 쇼)

앤_ 2014. 2. 5. 19:25

 


피그말리온

저자
조지 버나드 쇼 지음
출판사
열린책들 | 2011-06-01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셰익스피어 이후 가장 위대한 극작가 조지 버나드 쇼의 대표작!빈...
가격비교

 

부끄럽지만 나는 '피그말리온'이 어디에 나온 이야기인지 무엇을 상징하는지 전혀 몰랐다.

서문을 한참 읽어 내려가는데 음성학교수에 대한 이야기들만 늘어놓길래 본문인 희곡부분을 읽으면서도 히긴스교수와 리자의 관계에 대해서는 별로 의식하지 못했다. 제 3막이 끝나갈 때쯤에서야 고작 히긴스교수가 '창조'해낸 리자에 대해서 소유욕이나 아버지들이 느낄법한 보호본능 같은 것들이 있지 않을까 생각했을 뿐이었다. 그리고 제5막에 이르러서는 결말에 갑자기 러브스토리로 변한 것에 적응이 안되서 어이없어 했는데, 마지막 후일담 부분은 오히려 본문보다 더 읽는 맛이 있었다.  

희곡을 읽는 것은 지루하다. 나는 희곡을 좋아하지 않는다. 작가가 여러가지 상황으로 인물들의 행동, 표정, 말투를 통해 사상과 가치관, 의견을 표현하는데 비해(그것이 작가의 생각이든, 등장인물의 생각이든 간에), 희곡은 그런 부연설명이 없이 듣고 있으면 지루한 메시지들을 계속 늘어놓을 뿐이기 때문이다. 집중하고 몰입하면 할수록 잘 알지도 못하는 누군가에게 계속 설교를 듣고 앉아 있는 것만 같아 어렵고 따분하다. 물론 희곡이 무대에 올려지고 내가 그 극을 보고 있는다면 작품의 가치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사건을 통해 독자에게 판단의 여지를 남겨놓는게 아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의도로 만들어진 희곡은 언제 읽어도 재미가 없다. 당시의 지식인들이 희곡과 원작을 바탕으로 한 극이나 뮤지컬 등에 예술이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역할을 부여하고 그에 적합한 작품들을 칭송하며 즐겼을지는 모르겠으나, 나는 그런 비문학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오히려 후일담 부분에서 왜 해피엔드를 부여하지 않고 스토리를 끝냈는지, 희곡에 등장했던 사건과 갈등의 장면에서 각 인물들이 어떤 사고를 하고 왜 그런 결정을 내려야만 했는지에 대한 설명을 작가가 늘어놓은 부분이 가장 재미 있었다. 이해가 안되던 몇몇 씬이 이해가 됨과 동시에, 이 작가가 개인의 인생에 대해 아주 깊이 생각하는 사람이란 것도 알게 되었다. 차라리 희곡 말고 아주 비극적이고 절망적인 내용의 소설을 썼더라면 대단한 작품이 나오지 않았을까 생각했다.  

뛰어난 지성을 가지고도 지나치게 냉소적인 성격 때문에 어디서든 불청객 취급을 받으면서 오히려 세상 사람들 대부분이 지나치게 속물적이고 멍청하다고 여기며 그들과 어울릴 생각조차도 하지 않는 히긴스 교수의 일면은 분명 작가와 닮은 구석이 있을거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런 사람이 작가가 되면 등장인물들에 대해 동정이나 연민이 없는 글을 쓴다. 그리고 나는 그런 작품을 좋아한다.   

피그말리온에서 리자는 신데렐라처럼 완전한 계급상승을 이루지 못했다. 예쁜 옷과 구두를 얻어 입고 히긴스에게 언어를 배우면서 돈을 받았던 그 시절조차도 그녀에게는 행복하지 못했다. 슬리퍼 따위나 갖다줘야 하고 툭하면 무시당했기 때문이다. 언어를 배우고 나서도 그녀 안의 천박함은 아무것도 아닌 일에도 히긴스에게 딱딱거리고 대드는 성질로 남았다. 언어는 배웠지만 교육을 받지 못해 가게를 꾸리기 위해서 초등교육을 받은 아이들과 같은 학교를 다녀야 했다. 말과 행동을 품위있게 한다고 해서 우리가 가진 돈이 품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어디까지나 생계의 문제는 별개이다. 그러고 보면 히긴스 부인이 리자를 처음 보았을 때 히긴스에게 나중에 저 아이를 어떻게 책임질 수 있느냐고 다그친 부분이나, 리자가 분통을 터트리며 자신은 오히려 꽃을 팔던 시절보다 더 망가졌다고 슬퍼하는 부분이 납득이 간다. 

아무튼, 앞부분에서는 희곡이 재미가 없다고 써놓고 -_- 끄적거리기 시작하니 의외로 생각해볼 부분들이 많다. 역자해설을 보니 '마이 페어 레이디'가 이 작품을 원작으로 만들어 졌다고 하니 기회가 되면 찾아봐야 겠다.

Comments